읽기전에..

이 책을 고른 이유는 너무 어렵거나, PC에서 구동이 필요하면 중도포기할 확률이 높기에 부러 쉬운 책을 골랐다. 이 책은 특별한 기술이나 과학적인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경험적 사례를 예로들어 `개발자로써 방향성을 논하는 책이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다`. 신입보다는 3년차 쯤에게 적합해 보이고, 국내 정서에 잘 맞는진 잘 모르겠다.  

  • 2022.04.30 : 완독

아래로 각 장에서 인상깊었던 내용을 기록

 


1장 프로의 마음가짐

프로가 숙지해야할 최소한의 기술 목록

### 디자인 패턴 
 - 24가지 GOF 패턴을 설명하고, POSA 패텅을 실무에 적용할 수준

### 설계원칙
 - SOLID 객체지향 원칙

### 방법론
 - XP, 스크럼, 린, 칸번, 폭포수, 구조적 분석/설계 개념 이해

### 원칙
 - TDD, 객체지향 설계, 구조적 프로그래밍, 지속적 통합 실천

### 도구
 - UML, DFD, 구조차트, 페트리넷, 상태전이 테이블과 테이블, 흐름도, 결정테이블 사용법

2장&3장 아니리고 말하기, 예라고 말하기

  • 노력하라는 말은 현재 팀이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는 평가나 다름없다. 정말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는가?
  • 영웅이 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 픈 유혹은 저항 어렵다. 명심해야할것은 예라는 대답은 프로로써 원칙을 포기할뿐 아니라 문제해결에도 도움이 안된다.
  • 예 또는 아니오로 말할 수있게 유도하기
  • 기간언어 사용하기
  • 세부사항(로직)을 알려주면 필요이상의 참견을 얻게 된다. 로직보다는 대안을 제시하도록 한다.

→ 2,3 장은 아직 잘 와닿지 않는다.

4 코딩

1) 준비된 자세 : 백그라운드 문제가 괴롭힐때의 생산성 유지 방법
2) 속도조절 : long-run
3) 일정 : 초과근무/가짜출시&완료의정의

노력해보겠다를 금한다.

5 테스트 주도개발

→ 절차가 아닌 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. 개인적으로 TDD에 대한 허상 이란 블로그를 읽은적이 있어서 아직 잘 와닿지는 않는다. (JAVA8의 유용성을 잘 알고 있지만 운영중인 사이트는 여전히 JDK 1.6 인 것과 비슷하다.)

6 연습

  • 품새를 익히고 규칙적으로 연습해 기억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노력
  • 모든 프로는 어떤 식으로든 연습을 한다. 연습은 급여를 받지 않는 시간에 한다.

→ 연습은 급여를 받지 않는 시간에 한다는 대단히 한국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. 그들도 기본 근로시간이 9-6에 앞뒤로 최소 30분~1시간씩 업무준비/정리시간을 가지고 30분이상 출퇴근 시간을 가졌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. 오래 달리려면 우선 천천히 달려야한다는게 내 생각이다.

7장&8장 인수테스트/테스트 전략

-   done과 complete 의 차이를 명확히
-   테스트 자동화 피라미드 : 단위테스트 > 컴포넌트 테스트 > 통합테스트 > 시스템 테스트 > 탐색 테스트

9장&10장&11장 시간관리/추정/압박

1) 시간관리

  • 복잡한 업무는 아침에.
  • 회의는 필요하지만 엄청난 시간낭비, 의제를 명확히 할 것 (2시간이상의 회의는 무의미)
  • 우선순위 뒤집기를 주의

2) 추정

  • 프로는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면 약속하지 않는다.
  • 가능한지 확신이 없는데 약속해 달라고 부탁을 받으면 명예를 걸고 거절해야한다. (이게 가능한 회사가있나)
  • 약속을 지키지 못할떄 그들에게 그리고 스스로의 명성에 손해가되는 비용은 어마어마 하다.
  • REPT

3) 압박

  • 사업부에서 우리와 상의도 없이 고객에게 약속을 해버린 경우다. 이런 일이 생기면 명예를 걸고 사업부를 도와 약속을 지킬 방도를 찾아야한다. 하지만 이 약속을 받아들여 얽매일 필요는 없다.
  • 빠르고 지저분하게 라는 말은 모순. 언제나 깔끔한 상태를 유지
  • 서두리지 말고 속도를 늦춰라. 문제를 곰곰히 고민하라.
  • 어려움에 빠진 사실을 팀과 상사에게 알려라. 깜짝 사고야말로 압박을 가중시킨다.
  • 규율에 의지

12장&13장&14장 함께일하기/팀과 프로젝트/스승과 제자 장인정신

→ 일반사용자/프로그래머/회사 대 사람으로 어떤 상호작용이 발생하는지를 논하고 있다. 팀의 구성인원과 해체는 불가함을 논하고 있다. 마스터주니어시니어 개발자의 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. 개인적으로 이 장은 좀... 부실한 면이 있지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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